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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란?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1년생 또는 2년생 풀입니다. 아르메니아로부터 이란에 걸친 지역이 원산지인 시금치는 페르시아에서 아라비아와 지중해 연안 여러 나라를 거쳐 유럽으로 퍼졌고 중국에는 3세기 무렵에 이란으로부터 전해졌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내한성이 강하여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시금치가 들어온 연대는 확실히 알 수 없으나, 15세기 무렵에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시금치는 전국적으로 재배되나 경기, 경남, 전남 등지에서 전체의 7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정보


- 시금치 1회 분량(70g)을 섭취하면 비타민A는 1일 권장량의 75.4%, 비타민C 42%, 엽산은 51.4%를 섭취 할 수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성장기 아이들과 임산부의 건강 유지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 시금치는 지방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 항산화제,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시금치에 함유된 항산화 효소의 보조성분인 아연, 뼈의 노화를 예방하는 칼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식이섬유 등의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여 젊음을 유지하는 좋은 성분입니다


에너지(kcal)

 30.0

 칼륨(mg)

 502.0

 단백질(g)

 3.1

 아연(mg)

 0.6

 지방(g)

 0.5

 Vit A(RE)

 700.0

 콜레스테롤(mg)

 0.0

 Vit E(mg)

 0.6

 탄수화물(g)

 6.0

 Vit C(mg)

 60.0

 식이섬유(g)

 3.2

 Vit B1(mg)

 0.1

 칼슘(mg)

 40.0

 Vit B2(mg)

 0.3

 인(mg)

 29.0

 니아신(mg)

 0.5

 철(mg)

 2.6

 Vit B6(mg)

 0.1

 나트륨(mg)

 54.0

 엽산(㎍)

 293.6




시금치의 효능

1. 항암효과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 시금치 효능은 암세포가 생성되거나 번식하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발병률이 높아진다는 통계가 있어서 암예방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음식 시금치를 꼭 챙겨서 드셔야 하겠습니다.
 
2. 심혈관계 질병 예방
나트륨(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고 비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시금치 효능은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성분이 들어 있어서 몸밖으로 나트륨을 배출해내고 비만을 억제하며 혈관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로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각종 심혈관계 질병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과 빈혈예방
엽산성분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좋은 음식 시금치 효능은 빈혈을 없애주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성장기에 중요한 칼슘을 보충할 수 있고 점점 나이를 먹으면서 노쇠화되는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시력보호
비타민A가 들어 있는 시금치 효능은 눈건강을 보호하는 성질이 있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책을 많이 보거나 컴퓨터 작업이 주를 이루는 분들께 꼭 필요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셔서 비타민A가 부족하지 않게 유지해 주세요.
 
5. 항상화 효과
시금치를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이 좋아져서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지 않게 해주고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푸석한 피부는 윤기있게 해주고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서 노화현상을 억제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시금치 효능을 활용한 피부미용도 가능하므로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 여성에게 특히 좋은 시금치
엽산은 태아 초기에 신경관 성장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따라서 임신부에게 엽산 권장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음식이라할 수 있습니다.
 또 여성에게 시금치가 특히 좋은 이유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요한 물질이며, 신경전달물질,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시금치를 자주 먹는 여성은 철분결핍성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생산시기

늦가을 겨울이 제철이며 맛이 좋습니다. 


구매요령

짙은 초록색으로 싱싱하며 벌레 먹거나 시든 잎이 없는 것으로 고르는게 좋습니다.



(위 내용 및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위키백과를 참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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