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스 매거진

 

 

다시마란?
다시마는 삼국시대부터 이미 널리 식용해 온 해조로 2~3년생의 갈조류입니다. 길이는 2~4m, 폭은 20~30cm 내외이며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띠 모양을 이룹니다. 앞바탕의 두껍고 거죽이 미끄러우며 약간 쭈글쭈글한 무늬가 있습니다. 대개 짧고 굵은 줄기로 간조선의 바위에 붙어삽니다.


거제도와 제주도, 흑산도 등지에서 많이 나며 한명으로는 곤포, 다시마등이 있습니다. 다시마에는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음이 최근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방은 아주 적지만 액체지방으로 비린내가 있고 많은 불검화물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주로 끈끈한 점질로서 분해하면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말토오스 등이 생깁니다. 당분, 녹말, 섬유소 등을 갖는 것도 있으나 그 양은 아주 적습니다.

다시마에는 점질성 탄수화물인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는데 미역의 알긴산과 같은 것입니다. 이 역시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가두어 두어 변비에 좋은 것입니다.

 

 

다시마의 식품영양정보
다시마는 100g당 에너지가 8.6kcal에 불과한 저열량식품입니다.
1회 분량(30g) 섭취 시 철, 칼륨, 아연, 비타민 A를 1일 권장량의 6~10% 정도 섭취할 수 있어서 이들 영양소의 좋은 급원 식품입니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알긴산 성분은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마는 나트륨 함량도 높으므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에너지(kcal)

 8.6

 칼륨(mg)

 1242.0

 단백질(g)

 1.1

 아연(mg)

 2.5

 지방(g)

 0.2

 Vit A(RE)

 129,0

 콜레스테롤(mg)

 0.0

 Vit E(mg)

 0.1

 탄수화물(g)

 4.2

 Vit C(mg)

 14.0

 식이섬유(g)

 3.2

 Vit B1(mg)

 0.1

 칼슘(mg)

 103.0

 Vit B2(mg)

 0.1

 인(mg)

 23.0

 니아신(mg)

 1.1

 철(mg)

 2.4

 Vit B6(mg)

 0.0

 나트륨(mg)

 554

 엽산(㎍)

 20.5

 

다시마의 생산시기
6월말~7월초에 채취한 다시마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성장 적정 해수면 온도가 25도가 넘어가면 엽체 가장자리와 꼬리부분이 노랗게 탈색되기 시작하는데 이 무렵 채취한 다시마가 가장 완숙한 다시마로 각종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 구매요령
지나치게 검거나 황색을 띠는 것, 윤기가 없는 것은 맛이 없기때문에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툼하고 바다냄새가 확 풍기며 바짝 건조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잘 건조된 다시마 표면에는 흰 분이 묻어 있습니다.
손으로 찍어 먹어보면 약간 단맛이 나는 것이 맛이 좋습니다.

 


(위 내용 및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두산백과, 식품과학기술대사전 그리고 위키백과를 참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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