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스 매거진

 

 

 

깻잎이란?
깻잎은 꿀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인 들깨의 잎입니다. 길이는 7~12cm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로 추정되고 한국과 중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재배되지 않습니다.
깻잎은 육류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하여 쌈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상추와 함께 쌈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 향긋한 나물 반찬이나 장아찌, 깻잎김치 등의 밑반찬으로 먹기도 하고, 무침이나 탕 등에 향신료처럼 사용되기도 합니다.

 

 

깻잎의 식품영양정보
깻잎 1회 분량(70g)을 섭취하면 비타민 A를 일일 권장량의 164%까지 섭취할 수 있고, 식이섬유는 일일 권장량의 24%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깻잎 1회 분량을 섭취하면 칼슘은 권장량의 21.1%, 철은 11%, 아연은 7.9%, 칼륨은 5.8%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깻잎의 특유한 향을 내는 성분은 방부 기능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kcal)

 35.0

 칼륨(mg)

 389.0

 단백질(g)

 4.0

 아연(mg)

 0.9

 지방(g)

 0.4

 Vit A(RE)

 1524.0

 콜레스테롤(mg)

 0.0

 Vit E(mg)

 3.5

 탄수화물(g)

 7.9

 Vit C(mg)

 12.0

 식이섬유(g)

 7.9

 Vit B1(mg)

 0.1

 칼슘(mg)

 211.0

 Vit B2(mg)

 0.4

 인(mg)

 72.0

 니아신(mg)

 0.9

 철(mg)

 2.2

 Vit B6(mg)

 0.2

 나트륨(mg)

 1.0

 엽산(㎍)

 157.5


 

 

깻잎의 생산시기
깻잎의 3~5월 사이에 파종한 것이 가장 신선합니다.

 

 

깻잎 구매요령
깻잎은 진한 녹색으로 줄기부분이 마르지 않아야 하며 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깻잎이 너무 큰 것은 억세므로 적당히 작은 것이 좋고, 삭힌 깻잎을 살 경우 삭힌 색이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향이 너무 진하게 나는 것은 좋지 않고 만져서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 및 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두산백과, 조선시대 식문화 그리고 위키백과를 참조 했습니다)

Comment +0